상속세상담 상속세 제대로 파악해야


 


 

우리는 각 정해진 사건에 대해 적절한 세금을 내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열심히 근무하고 받은 급여에 있어서도 알맞은 세금이 제공되어 받게 되듯이 상속을 받게 된다면 상속세를 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하지만 상속세 정산 과정에서는 생각보다 복잡한 부분이 반영되다 보니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변호사에게 상속세상담을 진행하고 유의사항 등을 체크하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속세 정산은 어떻게?


상속세상담을 받게 되면 구체적으로 상속세 정산에 대한 부분을 정리해야 합니다. 상속 재산 중 상속인이 갖고 있는 채무는 없는지, 장례 지출 비용은 어떻게 했는지 살피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또한 증여한 재산이나 추정한 상속 가액, 비과세 재산 가액까지 정확하게 비교 분석하여 혹시라도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는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상속인 중에서 자신이 받은 비율에 맞춰 상속세를 내야 한다는 점을 인지하고 정산을 마치는 것입니다.

-상속세 신고는?


상속세 정산에 대한 부분 등에 대해서 상속세상담을 받았다면 이제는 상속세를 신고하는 방법도 알아야 합니다. 상속이 개시가 된 그 날짜부터 6개월 이내에 상속세를 자진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는데요. 이 기간을 넘기게 된다면 가산세를 부과 받을 수 있으므로 관련 정보부터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증여세법이나 상속세에 대한 법 조항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적절하게 처리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까다로운 상속세 산정방법!

생각보다 주변에서 상속세 분쟁을 겪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특히나 상속세 산정 방법은 앞에서 말했듯이 까다로운 사항이기에 꼼꼼한 판단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일반인들은 제대로 관련 정보에 대해 파악하지 못하므로 변호사에게 상속세상담을 진행하여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유리한 상황이 되는 것인지 살피는 과정을 챙겨야 합니다. 법률에 대해서 능통한 변호사를 선임하여 논의하여 혹시라도 놓칠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자세하게 조력받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마다 겪고 있는 사안의 쟁점은 제각각입니다. 그렇기에 정확하게 분석하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 받는 것이 상속세상담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피상속인이 가지고 있는 전체 재산이 무엇이 있는지 그 중 재산적 가치가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하나도 빠짐없이 정리하는 것이 사건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만일 이 과정에서 누락된 재산이 있다면 상속세 신고 절차 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든 재산에 대한 목록을 준비하여 상속세를 계산하고 신고해야겠죠. 본래의 상속 재산과 공과금, 장례비용, 채무를 제하고 사전 증여재산이나 추정재산을 더하는 것이 상속세과세가액을 산정하는 방법입니다.


 

법무법인 참본 정성락변호사는 꼼꼼한 상속세상담을 통해 의뢰인들을 적극적으로 조력하고 있습니다. 상속세와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정성락변호사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상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속법변호사 유류분반환청구소송은  (0) 2018.05.21
유류분상담변호사 도움이 필요다면  (0) 2018.04.24

+ Recent posts